본문 바로가기
회고/[WIL] 제로베이스 프론트엔드 스쿨

[프론트엔드스쿨] WIL 12주차

by 복숭아 우유씨 2022. 10. 23.

제로베이스 프론트엔트 스쿨 12주차 WIL

 

Weekly I learned...

1.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모듈 import/export 방법들을 정리했다.

2022.10.19 - [JavaScript] - [스터디] 자바스크립트 모듈

 

[스터디] 자바스크립트 모듈

모듈이란? 자바스크립트로 개발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커지면서, 파일을 분리하여 사용하게 되었고, 이 때 분리된 파일을 모듈이라고 한다. 즉, 클래스 하나/ 복수의 함수로 구성된 라이브러리

peach-milk.tistory.com

2. JS과제를 끝냈다. 그래서 간단한 회고를 작성해본다.

(자세한 내용은 적을 수 없기에 내용을 제외한 회고이다.)

 

 1) 좋았던 점

  - 이를 통해 DOM조작 하는 것을 많이 배울 수 있었다. 

  - 요구사항이라는 제한사항이 있었기때문에 내가 아는 법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것들을 배울수 있어서 좋았다.

  - 브라우저 개발자 도구를 통해 디버깅을 하면서 오류의 원인을 찾는 법을 배웠다.

  - 내가 한 방법들이 정말 효율적인 방법일까에 대한 고민이 되었기에 피드백이 궁금하고, 모범 답안이 기대된다.

 

 2) 아쉬운 점

  -  HTML과제가 끝나고 다른 사람들이 질문을 했을때 다시 보니, 내가 왜 그렇게 했는지, 이 오류를 어떻게 해결했었는지 기억이 안날때가 있어서 뒤늦게라도 JS과제라도 정리를 해보려고 했는데, 뒤늦게 정리하려고 하니 너무너무 귀찮고, 더 복잡해서 결국 지나간 부분에 대한 정리는 거의 하지 못했다. 기술블로그의 중요성, 글쓰기의 중요성을 그렇게 들어서 알고 있다고 생각했으나, 직접 겪으니 확 와닿았다...다음부턴 간단하게라도 정리하면서 해야지!

 

 3) 과제3에서는...

  - 기록을 잘 하면서 해봐야겠다. 효율적으로 잘 기록한다는것이 어렵다. 기술 관련 글은 너무 장황해도 너무 간결해도 어려운거 같다. 읽는 사람이 나 자신일지라도 말이다. 그 부분을 고민하면서 배워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서 시도해봐야겠다. 일단 시작하는게 중요하니깐!

  - 특히 오류가 났을때의 원인 파악, 해결 방법들은 꼭 작성하도록 해야겠다.

 

 

 

아쉬운 점 / 추후계획

- 과제2에 대한 회고는 위에 적었으니 다른 부분을 회고해본다.

- 과제3을 시작하기전에 리액트 강의를 듣고 있다. 항상 느끼는 거지만 온라인으로 강의를 들으니 속도가 너무 느리다. 항상 일시 정지를 할 수 있으니 뭔가 빠짐없이 기록하면서 하려고 해서 더 그런것같다. 효과적으로 강의를 듣는 방법이 무엇일까? 이번주엔 일시정지를 덜 할수 있도록 해야겠다.

 

 

 
 
 

댓글